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사진,포토샵

캐논 핀교정, 니콘 핀교정, DSLR 자가핀교정 프로그램 FOCAL

캐논 카메라는 만듬새도 좋고 일반 유저용과 프로 유저를 위한 L렌즈 시리즈 등 많은 렌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이고 소비자의 마을 을 쏙 빼앗아 갈만큼 매력적인 물건들이 많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DSLR 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불편을 겪어봤을텐데요. 바로 포커싱 문제 입니다. 처음에 셋트로 구매하는 상품에는 이런 문제가 거의 없는데 사용하다가 나중에 렌즈들을 하나하나 추가하다보면 새로 들인 렌즈의 포커싱...핀이 잘 맞지 않아서 속상한 분들 있으셨을 겁니다.



저도 얼마전 50mm 1.2L렌즈를 들였는데 촛점이 잘 맞는 듯 하지만 뭔가 아쉬운 부분이 생기더라구요.


원거리는 문제가 없는데 근거리에서 조리개를 개방하고 촬영하면 뭔가 소프트 해지는 느낌이랄까요. 원래 최대개방이 그렇지만 라이브뷰를 켜고 수동으로 맞춰보니 그보다 잘 맞는 구간이 보이는 겁니다.


이걸 교정하려면 서비스 센터에 보내야 하는데 가능하면 사용하는 장비들을 다 보내서 한번에 맞춰야 하는게 정석이라고 하지요. 아마 렌즈나 바디 등 어느 하나에 맞춰버리면 다른 렌즈들 핀에 문제가 생기는건 아닐까 해서 시즌이 끝나거나 새로 바디라인업을 하게되면 예약하고 통째로 보내곤 하는데 이부분 사실 살짝 불편합니다.



예전에는 렌치를 사용해서 자가핀교정이 가능하다는 글도 있었는데 절대비추라고 요즘은 쏙들어 갔지요.ㅎ



최근 시그마의 촛점 교정툴 USB 독이 나오게 되면서

지금 쯤이면 프로그램 나온게 있지 않을까하고 찾아 봤더니 역시!!! 있었습니다.


FOCAL 이라는 프로그램이 존재 하더군요.

이미 리뷰를 적어주신 분의 글을 보고 또보고 하다가

어제 한 영국회사의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구입해 제가 사용하는 캐논 카메라의 자가핀교정을 시도했습니다.





이프로그램은 캐논 핀교정 뿐만 아니라 니콘 카메라의 핀교정 까지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더라구요.

다만 모든 카메라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서 좀 아쉽지만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지원이 되기에 주저없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가격도 만만해서 부담없이 구매해서 교정은 했는데 기왕이면 이렇게 쉽게 되는 프로그램이라면 캐논 측에서 기본 제공하면 어떨지 정 안되면 비슷한 가격대라도 구매할 수 있게 해줘으면 좋겠는데 그런날이 오기는 오려는지 ..ㅎㅎㅎ


실행하면 간단하게 보이는 프로그램이 나타나는데 연습삼아 몇번 해보고 나니 아하 이런 원리구나 이해가 가더군요.




실행하고나서 카메라를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위에 수치가 나오고 보이는 것처럼 완전자동 모드와 반자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이외에도 그급 단계인 프로용을 구매하게 되면 좀더 많은 세부 사항들 까지 자가 교정이 가능하더라구요


프로그램 설명은 나중에 하기로 하고 아니 이미 해놓은 유투브 영상도 많이 있고 외국 블로그 분들 사용기도 많으니 필요 없을 듯 합니다.^^


자가핀교정 프로그램 FOCAL을 구매하면 이메일로 프로그램과 시리얼이 함께오는데 저는 스탠다드 버전으로 단순 핀교정 부분만 그것도 반자동으로 할 수 있는 버전을 구매했습니다.




요렇게 생긴 타겟을 프린트 해서 벽에 양면테이프로 고정시기고 하는건데요~



원리를 가만 보니 타겟 용지를 프린트하고 이 용지를 라이브뷰를 통해 먼저 맞추고 실제 촬영한 부분과 가능하면 일치하도록 + - 그러니까 기준점 앞으로 또는 뒤로 밀면서 최종으로 가장 좋은 수치를 최종 적으로 카메라에 적용 하면 끝입니다.


기존에 메뉴에서 미세핀교정이 가능한 카메라도 수치 넣어가며 직접 교정수치 넣어보신 분은 아실텐데 찍어보고 수치넣고 찍어보고 수치넣어 또 찍어보고......한참 반복해서 자신의 촬영 습관에 맞게 대부분 핀교정을 이렇게 하는데 이부분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미세 핀교정 수치를 벗어나 포커스가 제대로 맞지 않는 다면 서비스 센타에 렌즈와 카메라를 맡겨야 핀교정이 가능하겠더라구요.


카메라에서 이러저리 조절 해봤는데 맞을 듯 맞을 듯 미세하게 정확한 교정 수치를 얻고 싶다면 이 프로그램이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교정 후 샘플 사진 몇 장 보여드려야겠죠?









위에 사진은 촬영 원본에서 ACDSEE를 이용해 추가 샤픈이나 보정없이 리사이즈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가 캐논 핀교정 해봤는데 어떤가요? 사진 포커스 괜챦아 보이시나요?

주절주절 정신없이 캐논 핀교정 니콘 핀교정, DSLR 자가핀교정 경험담을 주절주절 적어봤는데

이런 글이라도 도움 되는 분 계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