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사진을 촬영하고 보정하는데 포토샵은 아주 유용한 도구임에 틀림 없습니다. 인물사진과 포토샵 여러 강좌가 있고 방법들이 무수히 존재 하지만 가끔 올라온 강좌들을 보면서 "포토샵으로 인물사진을 보정하는 기준"이 없으니 어느정도에서 멈추어야 할지 시간이 허락하는한 계속 헛손질을 하기도 하고 필요없는(사진의 주인인 모델이 원하지도 않는)부분까지 수정(보정)해 버리곤 한 사진들이 많고 또 많습니다.
만약 이런경험이 있으셨던 분이시라면 몇줄 안되는 포토샵 작업 순서를 알고 수정 작업을 시작하시면 더욱 빠르게 좋은 결과물을 만들수 있습니다.
일단 어떤 디지털 이미지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보정 작업은 이미지 전체의 노출과 색상 보정입니다. 이렇게 해야만 몇가지 보정작업을 거쳤을때 효과를 제대로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인물사진의 특성을 파악하고, 얼굴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감춰야 사진속의 인물이 돋보일지를 결정하는것이 포토샵 보정작업(retouching)의 시작입니다.
예를 들어 10대의 피부는 말끔하고 뽀얗게 다듬는 것이 좋지만 남자 운동선수 사진이라면 얘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울퉁불퉁한 근육질 몸매와 피부, 땀 같은 것들을 강조한다면 더욱 느낌을 살릴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나이 지긋하신 기업인 사진을 보정 할때 10대의 피부처럼 뽀얗게만 해버린다면 어울리지 않는 사진이 되어 버릴테니 어느정도의 주름살과 흰머리는 적당히 남기는 것 또한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 드신분의 주름살과 흰머리카락은 지혜와 경륜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포토샵으로 인물사진 보정함에 있어 제일 중요한것은 그사람의 정점을 살리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콘트라스트와 색상, 디테일을 수정해서 사진속의 주인공을 원본사진 보다 화사하게 또는 멋있게 만드는 방법을 익히면 됩니다.
간단하게 포토샵으로 인물사진 보정하는 순서를 정리해 보자면
1. 콘트라스트, 색상 조절
2. 피부결 살리기 (잡티제거, 투명한 눈망울, 하얀치아 등등)
3.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주요 부분 강조하기
단순하게 정리했지만 말처럼 단순하지 않은것이 포토샵으로 인물사진 보정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기준을 먼저 세우고 하나하나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 나가다 보면 어느 누구의 사진을 보정하든 잘 할수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