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메모장

다음뷰 종료 후 예상되는 티스토리 변화에 관한 짧은 생각

6월30일 이후 다음뷰가 종료 된다고 하는 소식이 이미 전해져서 어떻게 변화하는것일가 궁금하기도 하고 약간은 불안하기도 했었는데 오늘 티스토리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오신 분의 간담회 후기를 보니 http://www.tisdory.com/1735 앞으로 티스토리가 어떻게 변해갈지 예상을 못했었는데 감을 잡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위 링크의 글을 보시면 아시게 될텐데요. 눈에 띄게 변화가 예상되는 뼈대만 살펴보자면 다음뷰 종료되고 다음뷰로 송고하던글을 티스토리 중심으로 이동하여 그간 태그기준으로 노출되던 글을 기존의 다음뷰와 비슷한 모양새로 변화할 것으로 보이고, 다음뷰에 추천기능은 공감이라는 새로운 버튼으로 대체 운영,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은 메인에 있으면서도 감추어져 잘 사용되지 않았던 포럼기능의 강화, 스킨공유도 이제 메인이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눈에 띄는 변화는 모바일 스킨에서 블로거의 수익까지도 생각을 해주었다는 부분중에 하나로 애드센스의 위치 이동과 상단에 320 X 100 사이즈를 지원하고 하단 광고 위치도 본문 바로 끝으로 위치가 변경 되는 부분이 눈에 쏙 들어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반응형으로 변경해야할 이유가 어느정도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나 새로운 반응형 스킨들이 구버전 탐색기에서 보이던 버벅 거림 또한 기존 스킨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보다 안정되고 빠른 블로그로 티스토리가 거듭 날 것으로 예상되며 한단어로 정리해본다면 회생과 튼튼한 앞날을 위한 가지치기와 접목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티스토리 메인이 최근 다음뷰 형태로 변화가 예상됨.

기존스킨의 애드센스 지원이 미미해서 반응형 스킨으로 옮겨 왔다면 다시 기존스킨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