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메모장

윈도우7, 윈도우10 원격부팅, Windows 10 WOL 사용하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윈도우10으로 얼마전에 업그레이드 했답니다. 이전에 XP를 사용하다가 윈도우7로 업그레이드 한지 얼마안되서 윈도우10으로 무료업그레이드가 나와서 바로 옮겨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사무실에서 전에 사용하던 IPTIME 공유기를 이용해 WOL기능을 사용하려고 해보니 예전에 잘 되던 WOL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겁니다.

XP시절부터 사용해오던 기능이라 사용법은 익히 제대로 알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로도 컴퓨터를 부팅하고 원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잘 사용하던 기능이었죠.


이상한거는 사무실에 새로설치한 윈도우7이 깔려있는 컴퓨터에서도 안되는 겁니다. 뭐가 문제일까 고민하다 랜카드를 교체하고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보니 떡하니 잘 작동되더군요.


그러고나서 인터넷컴색을 좀 더 해보니 윈도우7이나 윈도우10을 설치해보신분을 아시겠지만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왠만한 드라이버들이 자동으로 잡히게 되어있는데요.

이부분에 문제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저같은 경우 리얼텍의 온보드 랜카드1개와 같은 리얼텍사의 랜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윈도우를 설치할대 자동으로 잡아주는 드라이버에는 WOL기능이 들어있지 않은건지.... 작동이 되질 않았습니다.


시디넣고 설치만 했어도 이런일에 어이없게 아까운 시간보내는 일은 없었을텐데 말입니다.



해결방법은

리얼텍 랜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위해 리얼텍을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의 첫화면에 퀵링크에 나와있는 GBE Family 시리즈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위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 같은 화면으로 이동되는데 Windows 10을 사용하신다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부분 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7이나 8.1을 사용하신다면 아래에서 해당되는 부분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나면 설치완료 후 눈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상태에서 컴퓨터를 재부팅 한번 해준다음 랜카드 속성에서 WOL 설정 을 사용함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컴퓨터를 끄고 공유기에 접근하여 해당 컴퓨터를 원격으로 시작하도록 하면 됩니다.


공유기에서 설정하거나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설정하면 같이 설정이 공유되기 때문에 편하게 원격으로 컴퓨터를 부팅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어 윈도우10이 깔려있는 집 컴퓨터를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공유 할 수 있기에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