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메모장

중국어 관련 자격증 시험 종류 정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이나 직장인의 경우에도 중국어 공부를 틈틈히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체들이 중국관련일을 많이 시작했기 때문에 신입아원 채용시나 승진 평가할때 HSK, FLEX시험이나 BCT 성적을 제출 하라고 하기 때문이랍니다. 오늘은 중국어 관련 자격증 종류가 여러가지 많은데 뭐가 뭔지 모르는 분을 위해 정리해 볼까합니다.


직장인의 경우에 퇴근하고 가까운곳에 학원이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거리나 시간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일 텐데요 이렇게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은 전화나 화상전화으로 인터넷을 통해 공부가 가능하십니다.


뭐! 가장 좋은것은 선생님하고 일대일 마주하고 독대를 하는 것이겠지만 역시나 금전적인 부분도 문제가 되고 하니실제 중국인 선생님과 통화를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알고 모르고가 아니라 통하느냐 안통하는냐의 문제 해결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겠죠?


어느 정도 일상대화가 되면 전문적인 분야로 들어가서 동영상이나 TV를 보며 동시통역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말을 잘하고 잘 알아들을 수 있게 되면 자격증시험을 준비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될텐데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중국어 관련 자격증에 대해 모아 보았습니다.


HSK

중국어 자격증 시험은 모국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 즉 중국인이 아닌 외국사람을 대상으로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중국정부가 공인하는 중국어 검정 시험의 이름입니다.


HSK 시험은 1급에서 6급 까지 필기시험 부터 초급 중급 고급의 회화시험이 있으며 필기시험과 회화시험은 각각 개별적으로 평가 합니다.


BCT

비즈니스 활동에 종사하거나 관련있는 응시자를 상대로 중국어의 의사소통 능력을 알아보는 시험으로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이렇게 두가지의 유형으로 진행되며 영어시험으로 말하자면 토익이나 토플 같은 시험입니다.

이는 HSK처럼 중국 공인인증 시험이어서 대학이나 회사에서 가산점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YCT

모국어가 중어어가 아닌 청소년들의 중국어 능력을 높히기 위한 시험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되며 필기는 1급부터 4급 까지 회화는 초급, 중급으로 나누어 평가를 진행합니다.


FLEX

국가공인 중국어 자격증 시험 종류 중 하나로 한국인에 맞게 만들어진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외국어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공정하고 균형있게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으로 시험과목은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두가지 유형으로 듣기와 읽기는 국가공인 자격으로 인정되지만 말하기와 쓰기는 상공회의소 자격에만 해당됩니다.


CPT

CPT시험은 중국어 연구소에서 연구개발하여 출제를 하고 한국 시사 중국어사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국내에서 토익방식의 생활 실용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듣기와 독해능력 두가지를 평가하는데 주로 생활정보위주의 문제를 출제하여 커뮤니케이션능력과 중국현지생활 적응능력 등을 평가 합니다.


TSC

YBM에서 시행하는 중국어 말하기 능력시험으로 자기소개, 질의응답, 신속한 응답, 짧은 응답, 의견제시, 장명설정, 스토리 구성 등의 다양한 방식과 구성으로 인터뷰 방식의 평가 방법으로 레벨 1부터 레벨10 까지 구분지어 문법, 어휘 발음, 유창성 등을 평가하여 분석표를 제공합니다.


OPIc

ACTFL 한국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 단순한 문법이나 어휘등을 평가하는것이 아니고 실제로 얼마나 언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으로 이시험은 특이하게 녹음된 평가 기준에 따라 절대평가 방식으로 평가를 합니다.


중국어 관련 자격증 시험 종류를 이렇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여기에 추가로...하나만 더 말씀드리자면..


중국어 자격증 시험 준비할 때 독학은 어렵고 스터디학원이나 전화중국어, 화상을 통한 방식을 통해 배울 수 있는데 생활패턴이나 가리등의 문제로 학원이나 스터디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전화중국어나 화상중국어가 대안으로 많이들 선택하시는데요 이중에 명가차이니즈라고 있는데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이동중에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링크 - 명가차이니즈


레벨테스트 후 본인 수준에 맞는 수업으로 1:1 로 진행할 수 있고 표준 중국어를 구사하는 선생님이기 때문에 정확한 중국어 표현을 배울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녹음서비스, 월 학습평가, 포인트 제도 등의 시스템이 구비되어있다고 하니 필요한 부분 있으시면 위 링크 방문하셔서 상담이나 무료레벨테스트도 받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