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메모장

컴퓨터 화면 캡쳐 하는법, win10 화면캡쳐 프로그램

컴퓨터 화면 캡쳐프로그램 자주 쓰시나요? 자료를 모으거나 새롭게 뭔가를 구상하거나 검색해서 자료를 임시로 저장하거나 혹은 블로그나 SNS에 올리기 위해 컴퓨터 화면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동안에는 크롬에 툴바형태로 설치되는 네이버툴바를 사용해왔었는데 오늘 우연히 알게된 화면캡쳐 프로그램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집 컴퓨터에 win10을 설치하고 익숙하지 않아서 뒤적뒤적 하다가 윈도우즈 보조프로그램 폴더안에서 화면캡쳐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실행해서 사용하기 편하고 무엇보다 웹문서만 캡쳐 되는것이 아니라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에도 캡쳐가 가능해서 좋습니다.



win 10 보조프로그램 캡쳐도구를 이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법






빨간색 동그라미에 가위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 실행화면은 어이없지만 위에 보시는게 다입니다. 사용방법은 원하는 화면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요. 새로만들기 버튼 옆에 작은 삼각형 버튼을 눌러 캡쳐 방식( 전체화면, 다각형, 사각형 , 창캡쳐) 모드중 하나를 골라 스크린샷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캡쳐 프로그램이지만 프로그램 자신은 캡쳐할 수 없으므로 (다른화면 캡쳐할 때 보이면 안되기 때문에 캡쳐모드에서 프로그램 자신은 사라짐) Prt sc 키보드를 이용해 캡쳐해서 포토샵에서 잘랐습니다.



포토샵 사용방법이나 후보정 도구 설명 같은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때 항상 포토샵이 없으면 시간이 많이 걸렸었는데 캡쳐하는법을 바꾸고 나니 순식간이 올려질 이미지가 만들어 집니다.


이프로그램은 캡쳐한 상태에서 펜으로 빨간줄 긋기나 수정 요청등을 적을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편집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간단한 빨간줄 긋기 별그리기 가능하고 능력에 따라 다른 그림도 그려낼수 있어요. 펜모드는 기본 빨간색, 파란색 검정색 외에 사용자 지정색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하게 간단 편집이나 꾸미기가 가능해 보입니다.





위그림처럼 포토샵 실행화면도 jpg와 png파일 중에 하나로 저장할 수 있어서 작지만 성능으로만 본다면 기존에 캡쳐기능이 들어있는 툴바와는 비교가 안되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10 쓰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굉장히 빠르고 편하답니다. 이상 컴퓨터 화면 캡쳐 하는법, win10에 기본프로그램인 캡쳐도구에 대한 감동(?)의 표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