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생활경제

저소득층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

먹고사는 얘기 돈버는 얘기 맛집다녀온 얘기 이런거만 하면 참 좋은데 현실은 그렇지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월세자금보증 이란 이름이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우리은행에서만 실시하고 있어요.


보통 월세자금대출하면 보증금이 필요해서 돈을 구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건 보증금이 아니라 월세에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현재 입주해서 살고 있는데 사정이 어려워져 월세를 내야할 돈이 부족할 때가 있겠죠?


이럴때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월세를 대신 은행에서 지급해주는 부분이 바로 주거안정 월세대출이란건데요. 아래의 조건에 맞아야만 가능한데 대략 집어 보면 말이죠.


대상: 주거급여 대상이 아닌 무주택자이어야 하며 세대원 또한 집을 가지고 있으면 안됨. 1억원이하의 보증금, 월세 60만원 이하에 살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






해당되는 부분이 어떤 사람들이 해당될까 속을 좀 들여다 보면


1. 취업준비생 - 부모와 따로 거주하면서 독립을 하려하는데 나이는 만 35세 이하 무소득자, 부모의 연 소득 금액이 6천만원 이하이 사람이 해당.


2.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3. 신청일 기점으로 1년이내에 근로장려금수급자 중 세대주 (세대주로 인정되는자 포함)


4. 사회 초년생 - 취업한지 5년이내이며 나이가 만 35세 이하인 사람.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경우.



만일 이조건에 해당 되는 경우 가능합니다.


3년동안 까지 은행에서 지불을 해주고 만기 3년이 되면 일시 상환을 해야합니다.

연장이 가능해서 6년 까지 가능한데 이때는 전체 금액의 20% 를 값아야만 합니다.


이율은 지난해 기준 연 1.5%대로 아주 낮은 금리이지만.......







다른 서류들은 다 갖추면 되는데 개인소유의 주택에 사는경우 집주인이 계약서 사본과 함께 동의를 해야만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이 소득 노출을 꺼려할 수 부분이 있어서 집주인은 흔쾌히 승낙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래도 그냥 넘겨짚고 알될꺼야 하고 내가 챙 길 수 있는 부분을 포기하면 안되지 말입니다.


월세 때문에 단기자금이 필요할때 그냥 현금서비스(신용카드 단기대출)을 이용하기 보다 일단 몸으로 부디쳐보고 안될때 사용해서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살림에 20배가 넘는 이자를 부담하고 있지는 않은지 따져보고 넘어갈 부분이 여기에 있어 월세대출 조건을 알아 보았습니다. 만일 이런 부분에 해당이 되어 더 자세한 우리은행 홈페이지나 은행으로 방문해서 직접 발로 뛰어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드리고요 다음에는 위의 2번에 나온 희망키움통장 이란게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