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사진,포토샵

캐논 eos 100d 대용량 외장 배터리 만들기, AC전원 사용하기

카메라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부족해서 촬영을 그만두어야 할경우가 아주 가끔 있었습니다. 원래 배터리도 작지만 동영상을 촬영해도 1개 가지고 1시간 정도는 버텨주니 왠만한 촬영은 충분히 가능한데요. 문제는 만충했을 때 그렇고.... 사용하던 배터리 경우나 촬영 하고싶은 것은 있는데 미쳐 충전을 해놓지 못했을 경우 아쉽지만 촬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항상 준비된 촬영만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그리고 또하나는 롱타임 촬영을 할 경우 중간에 타이밍 30분이 넘지 않도록 15분에서 20분 안쪽에 끊어서 촬영을 하게 되는데 한참 진행중일때 배터리 경고등이 깜빡이면 참 난감한 적도 있었습니다.


영업용 장비는 아니고 취미로 촬영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배터리 걱정없이 촬영 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캐논 에서 판매하고 있는 100D용 AC전원 아답터가 있지만 가격이 카메라가격의 반은 들어가는지라 2만원대에 저가로 판매하고 있는 해외(중국산)구매를 했습니다.


AC전원을 사용하려고 구매 한것도 있지만 약간의 재주를 부려서 같은 용량의 레져용(자전거,등산) 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7.4V 5200mA 의 (18650 배터리 4개 묶어 2개 병렬 2개 직렬로 연결되고 보호 회로 들어있는) 배터리를 구매해서 AC전원의 케이블을 잘라 5.5mm 굵기의 전원 연장선을 잘라 양쪽에 커넥터를 납땜으로 연결하고 수축튜브를 감아 아래와 같은 모양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새 것일때 875mA 라는 배터리 용량 한계에서 벗어나고 또 다른 예비 배터리를 중간에 교체 하느라 신경 쓰지 않고 좀더 촬영이나 주변 상황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시 실내에서 AC전원을 사용하거나 외장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배터리 3개는 사진 촬영을 할때 사용하면 배터리 걱정없이 야외행사 촬영도 배터리 하나만 가져가도 충분한 5200mA 로 보이는 대충 숫자로만 계산해도 5개 정도의 용량은 되니 만충이 안되 상태라도 배터리 두개 분량은 남을테니 지금 보기에는 적은돈으로 꽤나 괜챦은 물건이 만들어 졌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했을때 촬영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대기시간 포함해서 얼마나 가능한지는 만충해서 연결하고 끝까지 사용을 못한상태에서 이글을 올리니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캐논 eos 100d 대용량 외장 배터리 만들기, AC전원 사용하기



추가로 배터리 배선길이는 카메라 80cm 정도로 연결 했는데요 이렇게 만든 이유는 배터리를 주머니 또는 허리에 차는 가방이나 등에 메는 배낭에 매달고 장시간 촬영 할수 있도록 한건데요 잘하면 하루종일 동영상으로 스케치 촬영 정도는 문제 없지 않을까요? (희망사항입니다.^^*)


다른 캐논 카메라들도 (60d ,70d, 5d mark2) 같은 경우도 이렇게 같은 모양으로 커넥터와 아답터 케이블만 구매하면 배터리를 별도로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듯 보이는데 그건 나중에 시간나면 얼마나 사용이 가능한지 한번 실험해보고 만들어 볼까 생각중인데요...


혹여 비싼 카메라 배터리 잘못연결해서 고장나면 안되기에 일단 업무용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100D를 가지고 대용량 외장배터리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