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은퇴,노후준비

치매 환자 급증, 젊었을때 치매예방법

평균수명은 연장되었지만 치매환자 급증했다! 여기저기서 노인 건강문제가 화제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치매에 걸린 노인은 522만명이며 복지부는 2030년 치매노인이 113만50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의학기술이 발달되어 평균 수명은 늘어났지만 부유하고 곱게 늙고 싶은데 치매라는 병으로 인해 몸이 아픈것만으로도 부족해 정신마져 건강하지 못한 노후를 보내는 분들이 점점 많아진다는 얘기입니다.


오늘아침 이웃님 블로그에 갔다가 치매예방 하는 방법에 대해 보았는데....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무지개 빛님 블로그 젊었을때 치매예방법(치매를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을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보도자료에 보면 전체 노인의 88.5%가 만성질환을 갖고 있으며 2개 이상 만성질환을 경험하고 있는 노인도 68.3%에 이른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아무래도 아픈곳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치매, 노후건강문제! 막연하게 생각했던것 보다 수치를 보니 조금더 걱정이 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노인의료비는 전체 의료비의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애 전체의료비의 절반이상을 노년기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는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젊어서는 아픈곳이 별로 없지만 나이가 들면 점점 아픈곳도 늘어나는게 주변에서만 봐도 알수 있으니까요...


노후 소득 감소와 몸의 기능도 떨어지고 가족과 흩어져 살게되는등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치매환자! 노인 정신건강 문제가 드러남에 따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노인들이 어떻게 건강하게 늙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활기찬 노후를 영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회적 대안이나 관심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독거노인의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현재 60세 이상 고령자 1인가구는 2012년 기준 147만가구이지만 2035년 410만가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은 "급증하고 있는 치매환자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치료에 방점을 두고 있는 관련 예산을 예방사업 쪽으로 선회해야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노후준비를 국가나 자녀에게 맡기기 보다는 본인자신이 젊어서 하나라도 건강보험 하나쯤은 챙겨 놓는게 좋다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저도 저축은 많이 못해도 나중에 가족들에게 짐은 되지 말자는 생각에서 건강보험을 먼저 챙겨 놓았습니다만....


마침 건강보험만을 모아서 비교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남겨드리는데요...

이미 보험이 있으시더라도 혹시 보장부분에서 요즘 많이 생기는 중대질병 부분등.. 빠진 부분은 없는지 간단하게 사이트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도 좋은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