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생활경제

자녀교육비 마련 가능한 확실하게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이다보니 아이들 대학 등록금 오른다는 얘기만 나와도 솔깃해서 보게 됩니다.

2013년도 4년제 대학(198개교)의 연간 등록금은 626만7천원으로 작년 634만7천원 에 비하여 0.8% 인하되었다고 낮은 곳은 이보다 적고 많은 곳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가 905만4천원으로 가장 높다는 인터넷 기사를 보았는데요 이것 저것 뒤지다가 아이들 등록금 준비는 이렇게 하는것이 좋다고 하는 것들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녀교육비 마련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어린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분이시라면 다 비슷한 상황일 수 있을 텐데요....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는 시기에 본인의 나이나 수입 금전상황을 미리 예상해보고 계획적인 생활로 저축이나 보험 투자를 통해 미리미리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을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만일 그렇지 못한 경우라도 걱정하시 마시고 아래 내용을 보시고 작은 힘이나마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청진기그림정확한 진단이 먼저입니다.



먼저 대학 등록금 준비자금을 만들기 위해서 아래 세가지 정도 부터 시작하는게 기본적인 순서일텐데요~


수입과 지출을 현금흐름을 확실히 파악하라
자녀교육비 마련은 아이의 교육비가 들어가게 되는 시기에 어느 정도 큰 금액이 필요한데 지금 시작해서 남은 기간동안 필요한 금액을 마련하려면 당장 다음달 부터 어느 정도 금액을 저축해야 하는지 계산부터 해봐야 할텐데요

이런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들어오는 수입과 지출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가능한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 여윳돈을 최대한 많이 확보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지출관리를 하여 소비성 지출을 줄이고 자산에 증가를 줄 수 있는 여유자금을 최대한 많이 확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출관리는 반드시 예산을 정하고 지출하며 가계부 적기, 체크카드사용 우선, 현금사용 등을 가능한 계획적인 지출을 하게되면 줄일 수 있다는 결론으로 자녀교육비 마련에 한걸음 다가서게 됩니다.


정확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돈에 이름표를 달아라
매달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어느정도인지 계산을 했다면 몇년에 걸쳐 오랜 기간동안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택하는 상품이나 방법에 대하여 우리아이 등록금 이렇게 이름표를 달아놓는것이 좋답니다.

돈이란 것은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중간에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계획을 유지하지 못하게 될 수 있을텐데 이런 상황에도 무너지지 않으려면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에 맞게 정확한 이름표를 달아놓는것이 좋겠죠?


이름표 달아두기



어린이 변액유니버셜 상품을 활용하라

장기적으로 자녀교육비 마련은 물가, 은행금리, 세금 등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할텐데요
앞으로 물가, 금리 변동 등의 방향 및 수준, 준비하게 될 계획과 세금과의 관계를 따져본다면 보험사의 어린이 변액유니버셜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요즘은 해외펀드는 과세가 되고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점점 사라지는 상황인데 어린이 변액유니버셜 상품은 만족할 만한 구조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가 독립하게 될 시점에 주 피보험자를 변경하여 아이의 이름으로 만들고 비과세이면서 입출금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물려줄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아무래도 자녀교육비 마련은 당장 시작하는게 좋겠죠?
연말 보너스 타면 뭐살 까 궁리보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자금 마련에 관심을 가져 보시는 것은 어떠실지요?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혼자서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는데 가능하면 전문가와 함께 현재의 재정상태 및 미래에 관한 계획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보다 치밀한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재무설계 계획, 자산관리 상담 및 포트폴리오 100% 무료 제공 [ 바로가기 ]


자신의 재테크 가이드라인을 세우시길 원하는 분들께서는 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위 링크의 한국스마트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한 모든 분들에게 재무관리에 대한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도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