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생활경제

즉시연금 상속형 2억 세제개편만 아니었으면

최근 즉시연금 가입자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2012년 중반 이후에 정부의 세제개혁 발표이후 엄청나게 가입자가 늘었던 즉시연금은 인기가 확 올랐다가 개편이후에는 바닥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그 이전과 비슷한 정도로 꼭 필요한 사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아주는 모양입니다.


올해 첫분기 가입금액이 5580억원으로 지난해 마지막 분기 4634억원 보다 조금 올랐다는 자료가 발표 되었는데요 오늘은 왜 올랐다가 다시 원상태를 찾아가는지 처음 보시는 분을 위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시연금은 목돈을 넣고 매달 월급처럼 받는 형태로 매달 불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일시불로 납입을 하고 매달매달 은퇴이전의 월급처럼 꼬박꼬박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재테크의 한 수단으로 선택되어져 왔습니다.


이중에서 문제가 되었던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면 비과세혜택을 주는 부분이 주요하게 먹혀들어서 돈이 여유가 많은 분들이 여기에 넣고 세제혜택을 가져가다보니 정부에서는 이를 세금을 적게 내려는 세금회피 수단으로 악용된다고 보고 상속형 즉시 연금에 대해 낸 보험료가 2억원이 넘으면 세금을 부과하도록 세법을 변경하였습니다.







때문에 영향을 받아 2012년 중반 부터 2013년 중반까지 1년동안 많은 분들이 여기에 가입을 하셔서 판매 실적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가....


그이후에는 아무래도 그와는 상관없이 1억에서 2억 정도 어디에 투자하기는 그렇고 한 분들이 가입을 하시기 때문에 전체 판매되었다는 금액을 보니 다시 실 수요자 분들만 가입을 하시는 모양입니다.


지난 분기보다는 이번 첫분기에 실적이 조금 올랐다는 발표를 보니 즉시연금이 아직은 메리트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택을 하시는 모양입니다.


즉시연금 상속형 2억 세제개편만 아니었으면 아마 아직도 큰 인기를 누렸을텐데 말이죠...??


꼭 2억이하 상속형 뿐만 아니라 확정형, 종신형 부분이 남아 있으니 알아볼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보구요... 지난번에 즉시연금의 세가지 종류와 각 보험사의 연금을 비교해주는 곳을 알려드렸는데 참고로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