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v01/메모장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어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사이트맵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이제까진 해본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네이버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외부블로그 포함) 등록과 등록정보 수정을 가능하게 열어주면서 블로그 사이트맵을 올려서 로봇의 부담을 줄인다고 해야 할까요? 사이트맵은 검색로봇이 방문해서 하나 하나 찾아서 검색에 노출을 시켜야 하는데 저같은 경우 직접 해보니 그동안 비노출이라고 해야하나 어디에 있는지 아무튼 안보이던 문서까지 노출이 되어졌는지 사이트맵을 등록한 이후 노출되는 글갯수가 더 늘어났다고 표시됩니다.





방문자수도 늘었나요?


사이트맵을 올리면 방문자가 늘어날까? 궁금했었는데 확인해보니 노출은 되지만 지금 관심거리가 아니기도 하고 상단에 검색되는것도 아니고 하다보니 뭐....효과는 없다고 보는게 맞겠는데요.


아무튼 위에 그림처럼 새로올린 글들과 함께 검색되는 글의 숫자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위에 그림은 무료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이 생성되는 장면으로 무료로는 500개의 링크까지만 생성하고 그이상 글이 많거나 링크가 많은 부분은 생성되지 않아 꼭 필요하다면 유료버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https://www.xml-sitemaps.com/




위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위에 보이는 그림에서 처럼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는데 필요한 형식의 파일을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 없어 스킨 만드는 곳에 올려서 링크를 해도 될지... 아무튼 저는 그렇게는 해보지 않고 주워들은 지식으로 블로그에 비공개로 포스팅을 하고 파일을 업로드 한뒤에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파일 주소를 알아내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의 웹마스터도구 페이지에 등록하였습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고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주소를 알아내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같은 경우 사이트를 등록하고 요청페이지 안에 사이트맵 제출을 눌러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주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접수중 안내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은 하루 한번만 가능해서 잘못올렸다고 지우면 그날은 아무것도 못하고 다음날 다시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죠.


여기까지 나온지 한달도 더 지난 미지근한 소식이었고요. 네이버 경우 고객이 직접 수정하고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한지 얼마 되지않은 서비스라서 어떻게 까지 작용할지 좀 더 알아보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추가로 요즘 스킨을 다시 만들고 있는데요. 예전에 배포했던 windupsimple 스킨 모양은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 #2 스킨이 제공되면서 첫페이지 목록만드는 치환자를 알게되어 목록이 보이도록 (지금현재 이블로그에 적용해서 수정중인) 만들었고요. 빠른 스피드를 제공하기 위해 보기에는 좋지만 필요없다 싶은 기능들은 가차없이 삭제해 버렸는데요. 그중에 대표적인게 Jquery 를 이용한 메뉴, 모바일 메뉴는 이전 버전에 처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며칠 더 사용해 보고 지인들에게 먼저 보내서 검증(?)을 받은 후에나 배포할 예정이니 스킨 보내달라고 하지 말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