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건강,다이어트

열대야증후군, 잠 깊이 자는 법, 불면증에 좋은 음식

6월이지만 밤에도 온도가 제법 높은 요즘입니다.

'옛말에 잠이 보약이다.'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잠을 잘자야 피로도 풀리고 머리도 맑아집니다.

반대로 잠을 잘 못자게 되면 온 몸이 뻐근하고 아무때나 졸립고 거기다가 멍하고 무기력한 상태로 낮시간을 보내기 십상이죠?





열대야증후군

열대야는 밤의 기온이 25도가 넘을 때를 열대야라고 하는데 열대야가 지속될때 잠을 잘 못들고 잠들기 힘들어져 일종의 흥분상태로 멍한듯...잠이 오는듯 누우면 잠은 안오고 똘망똘망 해지는 상태가 심해지는 증상이 지속되면 참 골치아프고 피곤한데 이런것을 열대야증후군이라고 한답니다.






잠 깊이 자는 법

잠을 깊이 자고 열대야증후군을 극복하려면 가능한 아침에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으로 두뇌와 몸이 리듬을 유지하도록 해야하고 낮잠은 가능한 피하고 잠이오지 않으면 너무 잠이 들려고 애쓰기 보다는 다른일에 집중해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꼭 "공부하라" 그러면 잠이 왔던것처럼 잠들기 전에 가벼운 내용의 책을 꺼내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밤에는 과식을 하지말고 음주나 카페인이 높은 음료나 커피는 피하고 담배도 피하라.....이런얘기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얘기인데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대만에서 잠을 잘 못드는 불면증 증상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잠자기 2시간 전에 키위를 먹도록 하고 4주 후 관찰을 했는데 키위를 먹기 전보다 수면의 질이 크게 좋아 졌다는 결과를 담아 건강정보사이트 Men's Health 에 소개 되었습니다.





연구팀의 말을 옮겨보면 "산화스트레스와 세로토닌 수치가 낮을 때 불면증이 일어나는데 키위를 먹으면 항산화제와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져 수면장애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한 달 정도 먹고난 뒤 연구 결과라고 하니 본격적인 더위와 열대야는 이제부터 시작일테니 키위를 먹으면 잠을 깊이 잘 수 있고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카더라~~라고 기억해 두셨다가....


키위의 이런 효능이 있었다니 신기하기도 하고 아무튼....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키위가 제일이라고 하니 여름철 저녁식사 후 후식 대표는 키위로 해보면 어떨까요?